치료방법

치료방법

1. ALS(근위축성측색경화증)의 치료제는?
현재 ALS 그 자체의 근본적인 치료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ALS에 관한 연구가 조금씩 진전되고 있으며, 병의 진행을 지연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서 발병원인 항목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ALS를 일으키는 명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으며 뚜렷한 치료법도 개발되지 않은 상태이다.
일반적으로 ALS 환자들에게는 환자들이 호소하는 증세를 완화시키기 위한 대증요법이 추천된다. 임상에서 처방되는 약물들에 대해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2. 병의 진행을 지연시키는 ALS 치료제
ALS 병의 진행을 지연시키는 약제로서 해외에서 생명을 연장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인정되기 시작한 ALS 치료제로 '리루졸' 이 있습니다.
'리루졸'은 운동 신경세포(neuron)를 파괴하는 원인의 하나로 여겨지는 과도한 글루타민산을 억제시키는 약입니다.

글루타민산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몸 곳곳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 대부분이 몸을 움직이는데 필요한 에너지와 몸에 필요한 단백질을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글루타민산은 뇌로부터 발신되는 전기신호를 근육에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글루타민산이 지나치게 많아지면 신경을 파괴하게 됩니다.
ALS 환자분들의 혈액이나 뇌척수액을 조사해보면 글루타민산 농도가 높아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리루졸이라는 약은 글루타민산이 신경을 파괴하는 것을 막는 약으로 ALS의 진행을 억제시킵니다.
그렇지만 일단 파괴된 신경은 원래대로 돌아오지 않기 때문에, 리루졸을 복용함으로써 ALS 환자 분의 증상이 멈추거나 원래의 건강한 상태로 돌아오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