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하는 질문

루게릭병 환자에게 위루술은 언제 필요한가요? 위루술 후에는 어떻게 관리하나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조회 3,220회

본문

1) 위루술 시술시기

루게릭병이 진행되면서 나타나는 증상 중의 하나가 구마비로 인한 삼킴장애 입니다. 음식물이 삼키기가 힘들어지고, 식사 시 잦은 사레가 동반되다보면 영양부족이 초래되고, 흡인성 폐렴의 위험이 증가하며, 체중이 감소하는데 이는 면역력 약화, 기력 감소, 의욕부진 등으로 이어져 증세악화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체중감소는 신체와 맞닿는 면 사이의 탄력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통증이나 욕창으로 발전될 우려가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체중이 계속 빠져 10%이상 감소하거나 사레가 심하게 걸리는 경우가 잦아지면 시술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또 호흡기능이 너무 떨어지면 시술방법이 어려워지므로 호흡기능을 함께 모니터링하여 시술시기를 결정해야 합니다.

적당한 시기에 위루술을 시행하면 간단한 시술방법으로 할 수 있으며 영양공급이 원활해져 체중감소도 막을 수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사레에 주의하면서 입으로의 음식물 섭취도 병행할 수 있습니다. 또 위루술을 한다 해도 샤워 등 일상생활은 크게 달라지지 않습니다.

많은 환자분들이 위루술 시술에 대한 우려와 거부감으로 시술시기를 늦추다가 호흡기능이 저하되고 삼킴장애가 극심해지는 등 적정시기를 놓친 채 시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그럴경우 흡인성 폐렴이 동반될 수 있으며, 시술방법도 간단한 내시경시술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해야 하므로 환자가 느끼는 고통과 부담이 가중될 수 있습니다.

위루술은 향후 삼킴장애 등이 호전되어 입으로 섭취가 원활해지면 내시경실에서 간단히 튜브를 제거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상태에 맞춰 적정한 시기에 위루술을 진행하는 것이 투병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위루술 후 관리

위에 관(튜브)을 삽입하는 위루술을 시행한 후 튜브는 음식물 주입 후 깨끗한 물을 주사기로 소량 주입하여 마무리 하는 것으로 관리하시면 되고, 튜브가 복부로 삽입되는 부분은 잘 소독해주시면 됩니다. 목욕할 때는 튜브 주변을 비닐로 덮고, 목욕이 끝난 후 소독하시면 됩니다.

위루술 튜브의 삽입 및 교체는 병원에서 하셔야 합니다. 1년에 한번 정도는 위루술 튜브 교체, 호흡 점검, 그 외 전반적인 신체 상황을 체크하기위해 2~3일 정도 입원하여 점검하게 됩니다. 위루술은 비교적 간단한 시술이어서 3차 병원 이상의 병원에서는 대부분 시행됩니다. 병원마다 튜브의 길이, 종류, 튜브 교체 시기 등은 약간씩 차이를 보이기도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